클리어넷 숫자만 그정도에요. 토르 합치면 겁나 많아져요. 엄브렐은 기본값이 토르.
아내님 일렉트럼 테스트넷 지갑으로 tbtc 입출금 교육 1차 완료. 처음에는 떨리고 쫄린다고 하셨으나 생각보다 훨씬 차분하게 잘 하셨다. 메뉴도 척척 잘 찾고, 버튼도 척척 잘 누르시고. 가치가 없는 tbtc로 해서 부담이 적으니 그러신 듯. 역시 테스트넷은 연습용으로 짱이다. 2회차 때는 반복교육.
드.디.어. 조.금.후.
아내님께 일렉트럼 지갑 사용법 교육을 시작한다.
비트코인 테스트넷에서 tbtc 주고 받는 것을 시작으로 하나씩 전수를.
어차피 우리는 일렉트럼 포터블을 사용하고 있으니 아내님은 일렉트럼만 배우면 된다.
두근두근.... 잘 배우실 수 있을까...
엄브렐 풀노드와 관련한 앱을 찾다가 Bitcoin RPC Explorer 설치 후 둘러보다가 라파 서버가 뻗어 버렸다. 라파 재부팅 후 한참 동안 비트코인 코어가 블록체인 복구를 하는지 시간이 걸리더라. RPC Explorer 옵션 중에서 Mempool Summary 눌렀더니 라파가 뻗었다. 인덱스 없이 DB 훑다가 뻗은 듯.

엑스에 이것저것 다양하게 뜨는 원인은 비트코이너들의 노스터 이주.
아직 확실하지는 않으나 노스터 글은 SEO가 안되서 검색엔진이 직접 접근이 어려울지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소규모 소통인지, 대규모 정보전달인지에 따라서 채널 선택을 달리해야 한다.
콘텐츠 유형도 고려하자. 릴레이 특성도 파악하자. 미디어 소유권이 중요하다면 릴레이 샐프 커스터디도 해야 한다.
무엇에 방점을 찍을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당분간은 요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또 다른 준비를 해보자.
엑스 : 이것저것 다양하게 뜨네.
노스터 : 거의 비트코인과 노스터 이야기만 나오네
정보 성격에 따른 채널 분리가 자연스럽게 되어 버렸다. 2가지 채널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클론과 분리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아참, 유튜브도 있었지. ㅋ 취미가 너무 복잡해지고 있다.
오드로이드에 비트코인 코어와 일렉트럼 서버를 쌩짜로 설치하려고 아침부터 쌩쇼 중. 일단 우분투 앱스토어 같은 곳에서 코어를 설치하니 cli가 동작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다 날리고 코어부터 다시 설치하고 있는데, 조금만 더 해 보고 안되면 관둬야지. 뭐가 진행되어야 재밌는데 계속 막히네.
나름 의미 있는 작업을 장장 4개월만에 끝냈다. 최종 결과가 어떻든 나는 한뼘 더 성장했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는데 큰 도움을 얻었다. 결과까지 좋으면 금상첨화겠으나, 그렇지 않더라도 내가 앞으로 집중할 영역은 명확해졌다. 기분 좋으니 주말에는 비트코인 코어에 일렉트럼 연결하며 쉬어야지.
윈도우11에 안드앱 설치하려면 아래 링크 참고해서 하셔요.
윈도우11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어떻게 설치할 수 있는가?
어려워도 일단 해 놓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고...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따라하면 되더라.
모바일 앱을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완전 편하다. 폰 수명도 늘릴 수 있고.
윈도우11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치하고, 그 속에 비트코인 매거진 앱 설치 후 사토시 채굴. 모바일 앱과 데톱 앱을 합치면 x2 사토시 채굴 효과가. 키키키.

챗지피티 공식 안드앱 출시.

스테이블 디퓨전 XL 1.0 공개. 테스트 이미지.
프롬프트 : bitcoin revolution

와, 이런 정보는 어디서 발견하셔요. ㅋㅋㅋ 대단하시네요.
1. 프사 이미지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이미지 주소를 복사
2. 노스터 클라이언트 사용자 설정하는 곳에 가서 프사 url 입력하는 곳에 복사한 이미지 주소 붙여넣기
3. 저장
4. 둠칫둠칫 움짤프사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