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7 : 지식의 한계
비트코인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겸손한 경험입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소한 컴퓨터 과학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해 동안 공부했으니까 디지털 서명, 해시, 암호화, 운영 보안, 그리고 네트워크에 대해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 맞을까요?
아닙니다.
비트코인이 작동하는 기본 원리를 배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읽어야 할 책 목록은 제가 읽을 수 있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읽어야 할 논문과 기사들은 사실상 끝이 없습니다. 이 모든 주제에 대한 팟캐스트는 제가 들을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섭니다. 이 모든 것이 정말로 겸손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비트코인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혁신의 가속화된 속도에 맞추어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첫 번째 계층의 먼지도 정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두 번째 계층이 구축되고 세 번째 계층에 대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나에게 대부분의 것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 토끼굴은 끝이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원작자 및 출처 : dergigi.com
이렇게 좋은 글을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CC BY-SA 4.0)으로 공유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