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관리가 비트코인이 아니더라도 지금해야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런데 키 유출시의 파급력이 현 은행 시스템과 큰 차이가 있다는게 핵심 같습니다.

제가 법인계좌 관련 모든걸 안다하더라도 제가 성공적으로 모든 돈을 차지하고 압수당하지 않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생각합니다. 비트는 가능하지요.

비트코인은 아무도 신뢰하지 않아도되는 개인에게 적합하고, 법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게 현재까지 저의 결론입니다. 이 결론은 새로운 걸 깨닫게 되면 언제든 바뀔 순 있을 것 같은데, 스크립트나 키관리 체계나 시스템으로는 법인의 안정된 키관리는 어려운 것 같습다.

Reply to this note

Please Login to reply.

Discussion

멀티시그, 타임락 등이 생각나고 어느 주소로 보낼지(화이트 리스트)를 처음부터 설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이 복잡한 스크립트를 사용할 이유가 적어서 이렇게 쓰지 않는 것 뿐이고 여전히 비트코인의 스크립트가 레거시 금융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한 것 같습니다.

지금도 스크립트 생성을 전적으로 월렛에 맡기는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치 전송에 제 3자의 허락이 필요 없는 것이지 개인, 법인 상관 없이 스크립트를 작성 하고 서명하는 등 트랜잭션을 생성하는 그 과정에서는 어느정도 신뢰비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bitcoin.stackexchange.com/questions/115173/time-delayed-transactions-as-a-solution-for-the-inheritance-problem

가능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