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네딸바
84d2ab840c5a9240bf60b8846667df3f89f08fbfeca1a1fcc2a932a8eeb6616b
Bitcoin Student & Contents Creator Bitcoin HOARDLER

get the f*** out of here, you tourist

Replying to Avatar Lifeisgood

풀노드에 대한 오해와 진실

풀노드&채굴자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글을 보게되어

관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원본은 포우에

https://powbitcoiner.com/posts/1495

1. 채굴자가 100% 연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전세계 모든 국가가 연합해서 비트코인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뒤로가기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통제가 심한 편인 중국이 채굴을 금지하고 비트코인이 망했나요?

머리 속 상상에서는 뭐든 가능하죠. 그런데 그게 현실에서도 가능한가요?

각자의 이해관계가 다르기에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쪽으로 채굴자가 몰려갈수록 반대급부의 이익이 급증하고, 남은 채굴자가 꿀빨기에

비트코인 내전시에 모든 채굴자가 포크에 동의할 수 있다는 건 게임이론에 대해 잘 몰라서 하는 오해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이너들은 비트코인이 중립적인 돈이기에 믿습니다.

중앙화된 누군가가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라면 누가 그걸 중립적인 돈이라고 믿을까요?

네트워크의 일부가 포크를 해서 시뇨리지로 부당한 이득을 더 얻을 수 있게 바뀐다면

그건 shitty money you can always fuck with whenever you want이지 비트코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시장의 선택을 받지도 못 합니다]]

2. 채굴자가 100퍼 연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100퍼 연합한 상황을 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수요가 없으면 비트코인은 망하지 않나요?

비트코인 가격이 0원이되면 비트코인은 망하지 않나요?

-> 비트코인이 이미 망한 것으로 가정을 하고, 비트코인이 망하냐고 묻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3. 채굴자(채굴하는 노드)는 네트워크를 통제하지 않습니다

채굴자: 제발 제 블록을 거절 하지 마세요

제발 저를 굶겨죽이지 마세요ㅠㅠ

과거에 채굴자들 본인이 네트워크를 통제한 다는 “오해와 착각”을 했기에 블록사이즈워가 발생했죠.

결과는 다들 아실껍니다.

4. P2P네트워크이기에 채굴자가 트렌젝션을 전파하면 네트워크에서 무조건 받아진다는 생각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잘 몰라서 발생한 오해입니다.

블록사이즈 워 책 129~130pg에서 발췌했습니다.

"2017년 1월 30일, 비트코인 언리미티드를 운영하는 채굴자가 1MB보다 큰 블록을 생성했습니다.

이는 충분한 작업 증명을 통해 1MB가 넘는 블록을 생성한 첫 번째 블록이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오류나 사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백한 배후 조율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의 비트코인 노드들은 해당 블록을 유효하지 않다고 거부했으며, 이는 스몰블로커들에 따르면 하드포크를 수행하기 전에 사용자 동의가 필요한 이유를 보여주는 예시라고 합니다.

로저 버와 같은 빅 블로커들은 이 블록이 단순히 stale block이 아니라 invalid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은 채 stale 블록은 항상 발생한다고 주장하며 이 사건을 덮으려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On January 30, 2017, a miner running Bitcoin Unlimited produced a block larger than 1 MB. This may have been the first block produced, with sufficient proof of work, over 1 MB. This was probably some kind of error or accident. as there was no apparent coordination behind this. Bitcoin nodes across the network rejected the block as invalid, which was an example, according to smaller blockers, of why one needed user agreement before conducting a hardfork. Large blockers, such as Roger Ver, tried to brush this incident under the carpet, claiming that stale blocks occur all the time, without accepting that this block was not just stale, but invalid."

참고트윗:

https://x.com/lopp/status/825877348096548866?s=20

(보시듯이 룰에 맞지 않는 블록은 거절당합니다)

이 블록을 생성한 채굴자는 경제적 손실을 봤을 까요 안봤을까요?

룰에 벗어나는 블록을 생성해서 전파하려 하면 위와 같이 네트워크에서 블록이 거절되고

[[채굴자는 그에 대해 투입한 에너지만큼 손실을 보게 됩니다]]

4줄 결론

1. 비트코인은 열려있는 민주주의이고, 그 참정권은 풀노드에 있다

2. 채굴자는 경제적 손실을 가할수 있는 풀노드가 두렵기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 하에서 네트워크 룰에 벗어난 블록을 채굴할 수 없다

3. 작게나마 의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은 풀노드를 돌려 채굴자가 주인을 물려고 하면, 룰에 벗어나는 블록을 거절하고, 채찍질을 가해서 통제하는 일이다.(UASF, UAHF, UARF)

4. 근데 노드 돌리기 싫으면 안돌려도 된다. 본인 맘.

다만, 비트코인은 여러분의 이익이 없는 기여, 사랑을 필요로 합니다. 비트코인이 강한 것은 탈중앙화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풀노드를 돌리지 않고 호들하지 않는다면, 탈중앙화가 약해지고 중앙화된 힘에 위협받을 수 있겠죠.

Bitcoin is not inevitable.

정리 감사합니다💯🫂🧡

근데 그 작자가 뭐라는지 압디까? 책은 어떻게 믿냐고 하네요 ㅋㅋㅋ 근데 정작 본인은 읽어보지도 않음.

보고서 읽어보지도 않고 이거 제대로 한거 맞아? 꼰대질 시전하는 팀장이야 뭐야🤣

비트코인 좀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엄청난 오류가 있으며(채굴자가 채굴하면 풀노드가 거부 못한다는 헛소리) 풀노드 돌리지 말라는 사람들 = BSV

는...코인베이스 상폐🤣

경기 일부지역 서울 편입 + 공매도 금지

= 이더리움 다오 사태

선거 앞두고 또 을매나 신박한 책략(?)들이 선보일지 🍿

gonna be WILD🥶

지난 베어마켓동안, 비트코이너들이 열심히 열 올렸던 🍊💊

이제서야 반응이 온다라는 제보가 많은데요!

오렌지필 중 겪었던 에피소드(재밌는, 어이없는, 감동적인 등)가 있으시다면, DM부탁드립니다. 오늘 있을 [비트코이너 쉼터]에서 사연 읽어드리고 베스트 사연자께 사토시 쏴드림!

#permissionless

Replying to Avatar popolo

성사까지 될지는 모르나 비트코인 컨퍼런스가 준비 중에 있다. 연사 일부분이 확정되었고 사회자는 포* 유투브에 크***님이 처음부터 결정되었고 포* 팀 많은 분들이 성사를 위해 적극 참여 중에 있다. 또한 나, 포함 일부 맥시가 인력부족 sos에 얼굴공개가 꺼려짐에도 첫 비트코인 온니 컨퍼런스의 성공을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

그러던 중 나는 사회자로 이미 내정된 크***님이 주식관련 까페, 블로그, 유료 강의, 유투브를 현재까지 병행 중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유투브 채널에는 멤버쉽 유료 강의가 있고 타 재테크 채널에도 출연했으며 발견한 당일 아침까지도 블로그에 주식관련 글을 올라 온 것을 보게된다. 또한 불과 몇 개월 전까지 etf, 채권 투자를 설명해주는 영상까지 있었다.

비트온니 회사를 적극 추천했던 나였기에 기만당한 느낌이 들었고 항의하는 과정에서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는 맥시분도 계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우리 모두 이런 과정을 겪은 사람들이기에 문제 될 것이 없다며 근신이라도 원하는 거냐며 오히려 반문하셨다. 비트코인 컨퍼런스에 알고란이 사회자로 내정된다면 마이클세일러같은 유명 외국 연사가 올 수 있음에도 같이 적극반대 하던 분들에게 묻고 싶다.

“알고란 기자님을 제가 몇월 며칠까지는 꼭 맥시로 만든다고 보증만 한다면 사회자로 세우는데 문제가 없는 건가요??”

불과 한, 두 달 전에 주식이 빨간불이라고 왜 팔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한 분이 비트맥시 예약제를 걸었고 당사자의 비트코인 관련 글이나 발언 등을 들어 본 적 없는 내가 ’날로 먹었다‘의 워딩이 그렇게 기분 나쁜 일이지 오히려 여쭤보고 싶다.

사과를 요청하는 디엠을 보내셨지만 나는 죽어도 사과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밝히며 나는 맥시의 소중한 가족을 디스한 것이 아니며 포* 회사의 현재까지 일관되게 흥행만 목표 삼는 연사선택과 유튜브 진행자 선택 시의 경솔함을 지적했다고 봐주시길 바란다. 알고란, 최창환 기자님을 안면까지 튼 사이임에도 디스했고 앞으로도 사과하지 않을 이유가 동일하다. (반박하신 너도 한 유튜버를 옹호 했잖아의 질문은 대답할 가치가 없기에 생략합니다)

나 따위 맥시에게 사과 받을 생각을 하지 마시고 앞으로의 행보로 보여주시길 기대하며 그 기간까지 저는 포*를 보이콧 합니다.

하루 동안 곰곰히 생각해봤는데요,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깨닫고 이제 납득 수긍이 갑니다.

트랙 레코드가 없는데다가 (최근 포우캐스터 활동하신건 좀 약하죠) 최근까지도 다른 개인활동을 병행하셨으니, 거의 한국 최초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 온리 사회자로 발탁되시기엔 무리가 있네요. (유료강의나 이런 부분은 저도 잘 몰랐어요. 포우캐스터 시작하신걸 보고 그저 오렌지필 드셨군~ 정도로 여김) 날로 먹었다라는 표현이 처음 언뜻 듣기엔 그정도인가? 했지만 충분히 그럴 수 있으셨겠구나 싶구요.

알고란 기자처럼 온갖 알트들을 쉴링한 것도 아니지 않나? 주식 채권 ETF는 워낙 대중적인건데 과거에 (혹은 지금 현재에도) 그런거 1도 안 묻은 순백같은 사람이 있긴 한가? 라는 생각이었는데, 예로 들어주신 상황을 가정해보니 아닌건 아닌거네요. 제가 잘못 생각했습니다.

당근마켓 우리동네에서 한번 찾아보세요~ 전 아주 가공 깔끔하게 된거 만원에 했습니다😊

#koreanost #blocksizewar #블록사이즈워

오늘은 챕터 14. ASICBoost 진도 나가겠습니다🫡 링크는 커밍순!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2875957788957247441698397451.webp

[작은 자랑]

이 정도면 비트코인"만" 다루는 "국문" 유튜브 채널 중에서는 대형급 아닙니까? 껄껄껄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5656991049922347451698386904.webp

여기저기 연락오는걸 보니 시그널인갑다 (젭라 시그널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