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Closed
da631c354462f903a9547ddd572d3a296748313af764225046577eaa67ddc7c3

스노트 재미난 기능 발견.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복사한 후 글쓰는 화면에서 그냥 붙여넣으면 자동으로 업로드된다.

큐큐큐. 데탑에서 스노트 사용할 때 편리하네.

엑스와 동시에 글 올릴 때 이미지가 있으면 귀찮았는데, 클립보드에 있는 것 그대로 붙여넣으면 되니 엄청 편리.

뭐 대충 복셀 스타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으로 STL 파일을 변환해서 붙여 보면 이런 모양. 아들에게 샘플 인쇄를 이걸로 해 달라고 보냈으니 스터디해서 뽑아보겠지. ㅋㅋㅋ 아따 재미나다.

히히히. 도구 배우고, 모델링하고, 뽑고... 반복반복... 재미날 것 같네요.

저 모양 컨셉을 차용해서 풀노드 크기를 고려하여 조금 색다르게 디자인해보고 싶어요. 디테일은 조금 줄이고, 복셀 스타일로 재구성해보려고요.

삼디 프린터로 샘플 작업할 비트코인 풀노드 케이스 목표 모델. 케이스의 역할을 하면서도 위에 이 모양으로 데코레이션 할 수 있는 케이스를 만들어야겠다.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모델은 없으니 모델링해서 만들어야. 이히히.

노스터에서 매주 진행되는 블록사이즈워 스터디가 있는데, 한글자료가 없어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아서 한글화 진행 중. 나는 그 시간에 자기 바빠서 스터디 참여 못하지만 요 작업을 해 놓으면 한글로 읽을 수 있을 듯. 내가 한땀한땀 번역은 하지 못하고 챗GPT4를 사용해서 번역 예정.

아직은 너무 어설프고 강의하는 강사 스타일로 진행되고 있어서 반성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강의를 하는 것과 유튜브 영상은 성격이 다른데 효율성 때문에 그냥 비슷하게 하고 있거든요. 먹고사니즘이 더 중요해서. ㅋㅋ 그래도 조금씩 다른 문법으로 적용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지치지 않고 계속 하면 좋아지겠죠. 조금씩 새로운 포맷 실험을 해보려고요. ㅎㅎㅎ

네딸바님께서 예전에 라이브로 강의하셨던 영상이 있어요. 원리를 엑셀로 설명하셨는데 반복해서 보시면서 원리를 이해하시고, 직접 주사위 굴려서 계산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래 영상은 수동으로 니모닉 만드는 영상 시작 시간에 링크 걸려 있어요.

https://www.youtube.com/live/shmjU3UqRPc?feature=share&t=1431

노스터 웹 클라이언트로 Snort.social 사용 중. 여기에서 잽플페이가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찾아보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해결! 아싸.

1. 프사 클릭해서 자신의 노스터 대문으로 진입

2. Settings 메뉴 클릭

3. preference 클릭

4. 화면 중간에 Reaction emoji 메뉴에서 Default 옵션으로 자신이 잽플페이로 지정한 이모지 선택(첨부 이미지 참고)

5. 예를 들어, 본인은 다무스의 기본값인 call_me_hand 🤙를 잽플페이 동작 이모지로 지정해서 이것을 선택

6. 스노트 웹 클라이언트에서도 잽플페이 동작!

[숏츠] 비트코인 백서 요약 - 4. 작업증명 (1)

https://youtube.com/shorts/efW9di2eOXA

Replying to Avatar Closed

Q) 풀노드를 돌리는 사람들은 생태계에 검증을 제공하고 무엇을 얻는가?

A)

풀 노드 (Full Node)는 블록체인의 모든 블록과 거래를 저장하고 검증하는 노드입니다. 풀 노드를 운영하는 참여자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같은 분산 블록체인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음과 같은 이점과 의무가 있습니다.

<풀 노드의 역할>

1. 거래 검증: 풀 노드는 모든 거래와 블록을 검증하여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유지합니다.

2. 분산화 유지: 노드가 많을수록 네트워크는 더욱 분산화되며, 중앙 집중화된 공격이나 제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풀 노드 운영자의 이점>

1. 개인 정보 보호: 풀 노드를 운영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거래를 직접 검증할 수 있으며, 서드 파티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아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됩니다.

2. 보안 강화: 풀 노드는 네트워크의 정확한 복사본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상 거래나 공격을 빠르게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참여: 풀 노드 운영자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직접 참여하며, 거래 검증 및 전파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자기 주권성: 사용자가 자신의 노드에서 거래를 검증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변화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풀 노드 운영의 단점과 비용>

1. 저장 공간: 풀 노드는 블록체인의 모든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므로 많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2. 유지 관리: 풀 노드는 정기적인 유지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부 기술적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비용: 풀 노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인터넷 대역폭, 전력 등에 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풀 노드 운영자들은 직접적인 금전적 보상을 받지는 않지만, 위에서 언급한 이점을 통해 네트워크의 건강과 안정성에 기여하며, 자신의 거래와 자금을 보다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풀노더가 비용 보전이나 보상이 없기 때문에 완벽하게 동작하는 시스템이라는 관점으로 이해의 방향을 바꿔보세요. 관점을 달리하면 새로운 이해가 펼쳐집니다.

nostr와 activitypub 비교

Nostr와 ActivityPub은 모두 분산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둘 사이의 주요 비교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Nostr

간단한 설계: Nostr는 매우 간결하고 가볍게 설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구현과 이해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클라이언트 중심: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하며, 서버는 저장과 전송에 중점을 둡니다.

유연한 데이터: 데이터 구조와 유형에 대한 제한이 덜 엄격하며 유연성이 있습니다.

표준화 미흡: Nostr는 비교적 새로운 프로토콜로, 널리 표준화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ActivityPub

W3C 표준: ActivityPub는 W3C에서 권장하는 표준으로, 표준 준수가 강조됩니다.

서버 간 상호작용: 서버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 대리 역할을 하며 다른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JSON-LD와 같은 구조화된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여, 데이터 모델과 상호작용을 정의합니다.

복잡성: 상대적으로 복잡한 설계로, 구현과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냥 대충 쓰다보면 익숙해져요. 복잡한게 어니라...

고만고만해요. 자기에게 맞는 인터페이스가 있더라고요. 전 스노트 웹 사용하고, 폰은 플렙스터 사용합니다.

아들은 자기가 뽑고 싶은게 있다네요. 그래서 콕 찍어놓은 모델이 있더라고요. 전 빌붙어서 오드로이드 비트코인 풀노드 케이스 샘플 모델 뽑아볼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