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던 행인 두분 대화가 보여 한마디 던지고 갑니다. 빌더의 관점 다 좋은데 사운드머니로서 비트코인의 본질에 대한 강한 공감과 커밋먼트 없이 그냥 빌드만 하겠다?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잭도시와 잭맬러스 코리 클립스타인 마이클 세일러 모두 비트코인의 대표적인 빌더이지만 비트코인의 철학은 잘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트코인 철학이 무슨 인문학이 있어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성경을전문적으로 공부한 신학자나 인문학자들 수준의 성찰이 없는 일반인들도 성경을 읽고 핵심을 이해할 수 있듯이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트코인은 그냥 비트코인이지 꼭 무슨 인문학 지정학 다 알아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건전화폐, 탈중앙화, 오픈소스정신, don’t trust, verify, 풀노드, 개인의 자유, 낮은 시간선호도, 콜드월렛사용한 셀프커스터디 등 그분이 무시하시는 이 모든 것들이 바로 비트코인의 철학의 핵심입니다.
빌드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것들에 대한 빌리조님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깊이 고민해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트맥시 테스트에서 25/32를 받으셨다니 대부분 비트맥시들과 비슷한 입장이시리라 믿고 싶네요.
지난 1여년간 지혜의족보 채널 비트코인 인문학강의 해설 설명하는 컨텐츠 제작해서 구독자 늘린 사람이 이제와서 비트코인의 인문학적인 부분은 모른다라...?????????
Thread collapsed
강려크란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무장되었다고 생각되지 않는 사람이 비트코인 위에 서비스를 만들면 과연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똘똘 뭉친 비트맥시들이 사용할까요? 그럼 쉿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아니면 본인 금전적 이익만 생각하는 미시적 개인외치는 온건 비트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비트맥시들의 지지없이 비트코인 위의 서비스는 성공하기 어렵다 봅니다. 잭도시, 잭맬러스, 아담백등이 비트코인 빌더로서 지지를 받는 이유는 그들이 비트코인 철학에 충실한 사람들이라고 비트코이너들이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비트맥시들의 지지를 받을 자신 없으면 그냥 쉿코인을 만드는 게 빠를겁니다.
Thread collap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