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tcoin
기사를 읽고, 우리 부모님이 저런 곳에는 가시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다.
내가 하루이틀 #bitcoin #bitcoin 떠들어 대는 것도 아니고, 밥먹으면서 얘기하고, '달러는 왜 비트코인을 싫어하는가?'도 강제 독서시키고 했으니 가시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쉿코인' 조차 발행했는지 않했는지에 대한 불분명한 이런 사기가 판을 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이 된다.
말 그대로 사기이다.
선금을 내고, 채굴이 시작되면 코인을 받고, 네트워킹을 해서 신규 진입자를 데려오면 돈을 더 받는다?
이와 비슷한 모델로, #GALA 게임즈가 있었다.
GALA 파운더스 노드를 "일단 사고" 채굴을 하면 코인을 주는거였지... 레퍼럴을 통해 신규 유입자가 노드를 사면 코인을 더 줬었다. 심지어, 노드는 판매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는 했지만, 판매 수량이 증가할 수록 가격도 같이 증가하여, 지금은 1억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누가봐도 씹스캠인 이걸, 나는 초기에 노드2개, 그리고 5천만원이 되었을 때 1개를 구매했었다.
모르면 당한다. 사기꾼은 현혹될만한 말을 미사여구를 붙여 쏟아내고, 잘 모르는 용어를 동원해 판단을 흐리게 만든다. 나는 값 비싼 수업료를 내고 깨달았지만, 저 노년층은 수업료를 내고 나면, 길 밖에 나앉을 분들이 많아보인다. 안타까운 마음이 깊어지는 퇴근 20분 전이다.
https://m.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04201701001#c2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