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신박한 신박사
756309b946a70b6a2dacb23c26c47780fd9f696204215760c5f5ea9328f9bbbb
#Bitcoin HODLer, Christian Libertarian, Engineer, Investor, Sovereign Individual, #Bitcoin Missionary, Youtuber with a mission to orange pill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채 수십 년이 지나가기도 하고, 수십 년간 일어날 일이 단 몇 주 만에 일어나기도 한다.”

-블라디미르 레닌-

2020년대에는 우리가 지난 수십 년간 보지 못한 재앙적인 일들이 금융시장에서 벌어질 것이라 생각.

#Bitcoin

₿itcoin, not Blockchain.

₿itcoin, not Crypto.

₿itcoin, not Bitcoin ETF.

₿itcoin, not Banks.

₿itcoin, not Fiat.

₿itcoin, not Bailouts.

나는 다양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내게는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내가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진실에 더 가까이 가는 데 다양성이 유용하기 때문이지 다양성 그 자체가 목적이어서가 아니다.

그래서 나는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모든 거짓을 배격한다.

비트코인 = 편을 정하지 않는 중립적인 화폐.

화폐는 중립적이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인간도 중립적이어야함? 아, 그래서 도덕/윤리는 내다버리고 현실주의만 외치는 거임?

인간이 비트코인의 정신을 따른다는 것은 중립적인 화폐인 비트코인 편에 서는 것이지 비트코인도 좋고 쉿코인도 다 좋다 하는 게 비트코인의 정신을 따르는 것임?

사토시는 피앗시스템도 좋고 디지털화폐도 좋아하는 중립적인 입장이라서 제네시스 블록에 양적완화 비판하는 문구 새겨넣음?

그렇게 편 가르기 싫으면 이렇게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 비트맥시들도 좋다해야하는 거 아님?

비트코인 정신을 이어받아 중립이라매~~ 비트코인만 좋아하는 사람도 좋아하고 쉿코인좋아하는 사람도 좋아해야지~~~

욕하는 사람도 좋아하고 욕먹는 사람도 좋아해야지~~

편가르는 사람도 좋아하고 편 안가르는 사람(그런 게 있을 수 있나?)도 좋아해야지~~

중립이라매~~

그냥 아무 의견도 내지 않고 가만히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논리 오진다 진짜.

🤣🤣🤣

https://twitter.com/l_hyeon_y/status/1633357473456455681?s=46&t=SmRaiZbBib3ZOaHMM4cBfA

<한번 비트코이너는 영원한 비트코이너인가?>

기독교의 오랜 신학적 질문 중 하나는 한번 받은 구원은 영원한가?라는 질문이다.

(기독교에서 구원은 본인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구주로 영접함으로 얻는다.)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한다면 어차피 무조건 천국행이니 구원받고 그냥 막 살아도 되겠네? 라는 불순한 생각을 하게 되고,

아니다라고 대답한다면 내 행위에 의해 언제든지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떨며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 질문에 관해서는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신학적 관점들이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한번 받은 구원은 영원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기독교 틀안에서 내가 이해하는 구원은 인간의 행위를 초월하는 너무나도 강력한 것이기에 그렇다.

다만 진정으로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이 구원을 받았다고 착각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중에 한 때 구원을 얻었으나 잃어버린 사람으로 드러나게 된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이너도 비슷하다.

한번 비트코이너는 영원한 비트코이너인가?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비트코인 래빗홀에 깊이 빠진 사람이라면 노코이너, 알트코이너, 피앗마인드 스캐머 등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비트코인에 감동하고 세계관이 뒤엎어지는 어웨이크닝을 비트코인을 통해 겪었다면 되돌아 가고 싶어도 못돌아가야 정상이다.

과거 비트코인을 잘 이해했던 것처럼 보였던 비트코이너가 알트코인에 빠졌다? 이것이 무슨 의미일지 잘 생각해보자.

강려크란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무장되었다고 생각되지 않는 사람이 비트코인 위에 서비스를 만들면 과연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똘똘 뭉친 비트맥시들이 사용할까요? 그럼 쉿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아니면 본인 금전적 이익만 생각하는 미시적 개인외치는 온건 비트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비트맥시들의 지지없이 비트코인 위의 서비스는 성공하기 어렵다 봅니다. 잭도시, 잭맬러스, 아담백등이 비트코인 빌더로서 지지를 받는 이유는 그들이 비트코인 철학에 충실한 사람들이라고 비트코이너들이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비트맥시들의 지지를 받을 자신 없으면 그냥 쉿코인을 만드는 게 빠를겁니다.

지나가던 행인 두분 대화가 보여 한마디 던지고 갑니다. 빌더의 관점 다 좋은데 사운드머니로서 비트코인의 본질에 대한 강한 공감과 커밋먼트 없이 그냥 빌드만 하겠다?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잭도시와 잭맬러스 코리 클립스타인 마이클 세일러 모두 비트코인의 대표적인 빌더이지만 비트코인의 철학은 잘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트코인 철학이 무슨 인문학이 있어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성경을전문적으로 공부한 신학자나 인문학자들 수준의 성찰이 없는 일반인들도 성경을 읽고 핵심을 이해할 수 있듯이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트코인은 그냥 비트코인이지 꼭 무슨 인문학 지정학 다 알아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건전화폐, 탈중앙화, 오픈소스정신, don’t trust, verify, 풀노드, 개인의 자유, 낮은 시간선호도, 콜드월렛사용한 셀프커스터디 등 그분이 무시하시는 이 모든 것들이 바로 비트코인의 철학의 핵심입니다.

빌드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것들에 대한 빌리조님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깊이 고민해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트맥시 테스트에서 25/32를 받으셨다니 대부분 비트맥시들과 비슷한 입장이시리라 믿고 싶네요.

<오태버스 주기도문>

오태버스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gnc가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대청봉에 임하옵시며 화폐현상(??)이 비트코인을 통해 일어난 것 같이 gnc로도 재현될지이다.

고기 사먹는 날 우리에게 천배 떡상할지도 모를 gnc 50개씩이나 나눠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루나를 사게 만든 아버지를 용서한 것 같이

우리의 무지성 쉿코인팔이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규제대상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무식한 트위터 좁밥(?) 비트맥시들의 공격으로부터 구하옵소서.

대개 현실주의와 지정학과 인문학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오멘.

역사가 그러하듯 쉿코인은 스스로 반복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하라는 유튜브는 안하규 트위터에서만 놀더니 이상한 애들의 사상으로 물든 신박사!

언넝 정신차리고 회심해서 사상적 아버지의 영상으로 뇌세척하고 건강한 영상 만들어 올리라우!!

그리고 비트 폭락할거니께 다 팔고 정확히 바닥에서 다 쓸어담으라우!!

현실주의자가 되라우!!!

다른 어떤 집단은 네이버에서 쉿코인(피앗머니)을 지불하고 또 다른 쉿코인(GNC)을 산다. 커피는 그냥 샘플로 받는다.

이게 더 정확한 거 같기도 하고 ㅋㅋ

<비트코이너와 쉿코이너의 차이>

어떤 집단은 커피를 마시기 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비트코인을 지불한다.

다른 어떤 집단은 쉿코인(GNC)을 얻기 위해 네이버에서 또 다른 쉿코인(피앗머니)을 지불하고 커피를 산다.

🤣🤣🤣

예수를 얘기하는 곳이라는데 점점 예수가 아닌 교주가 보이면 고것이 바로 사이비.

비트코인을 얘기하는 곳이라는데 점점 다른 코인이 눈에 보이면 고것이 바로 사이비.

(테스트)

투자는 SNR이 높은 투자전문가에게

경제는 SNR이 높은 오스트리안학파 경제학자에게

지정학은 SNR이 높은 지정한 전문가에게

비트코인은 SNR이 높은 비트맥시에게

배우자.

쉿코이너에게 투자, 경제, 지정학, 비트코인 배우다간.... 골로간다.

실력있고 잡소리 하지않아 SNR이 높은 사람에게 배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