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 의 검열저항성에 대한 생각

1. 개인은 은행을 거칠 필요없이 self cusody를 통한 자유 실현이 가능함.

2. 기업은 상황이 다름. 어느 국가에서 사업을 하던, 사업자 등록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짐. 면허가 필요한 업역도 있음.

3. 그럼 정부는 개인보다 기업 옥죄기에 먼저 들어 갈 것.

4. 사업자 등록일 밀소시키는 권한을 행사하며, 기업에게 공개키 공개를 통한 자본 공개와 회계감사를 진행 할 수 있음.

5. 여기에 한빌 더 나아가, 물건을 판매할 때에도 kyc를 하라고 한다면?

6. 개인의 전체 자산은 숨길 수 있겠지만, 고가의 물건을 살 때마다 자금출처를 소명하라고 하는 등의 불편함을 줌으로써, 개인의 자산 공개까지 할 수 있음.

7. 그럼에도 내 개인키를 공개하지 않았으므로 개인 자산은 보호될 수 있음. 동결 할 수 없음.

8. 그러나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실물 자산의 압류를 어떤 핑계를 대서라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개인의 자산 공개 혹은 시민 혁명(?) 두가지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음.

What do you think? #bitcoin world?

Reply to this note

Please Login to reply.

Discussion

굳. 딱 좋은 길이입니다.

저 행님 혹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은 없으십니까? ㅋㅋㅋㅋㅋ 혼자 사고 실험한거라 피드백이 필요해유…

길이만 봤음 ㅋㅋㅋㅋㅋㅋ 저도 잘 몰라요. 근데 기업은 확실히 정부와 제도 눈치 잘 봐야죠. 특히 국민을 많이 선동할 거고. 기업과 정부는 끝없이 조정, 갈등하는 관계죠. 문제는 개인인데 비트코인이라 정부가 압박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람이 따라 평생 살아온 곳을 떠나는 게 어렵긴 하나. 만일 물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심하게 압박한다면 비트코인 비치로 떠나면 됩니다. 그냥 들고 나르면 돼죠. 아니면 현금거래, 암시장처럼 규제 감시를 피해 살아가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도 조세 회피할 사람들은 하고 사는데요. 뭘.

넵! 기업이 어떤 스탠스를 취하는지가 매스어답션의 관건이 될 수도 있겠네요.

기업 종사자들은 어차피 kyc된 월급을 받을테니

미래에 대한 상상은 생각할 거리가 많은거 같습니다.🤣🤣🤣

그러게여. 연역은 이미 꽤 많이 이뤄졌는데 그걸 하나하나 지켜보는 게 재밌을 듯요. 근데 제 미래는 늘 불확실의 연속 깔

개인의 비트코인 구매 내역은 착실하게 거래소에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걸로 어느 정도 추정을 해볼 수 있겠죠 ㅎㅎ 예를 들면, 내가 볼 때 너 이 정도 들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아니라면 입증해라~

길 가다가 잃어버린 걸 어케 증명하죠? 허참

증명 못하면 과세~ㅋㅋ 이렇게 나올 거 같아요

그런 우려가 있긴 한데 윗대갈들도 결국 가지고 있을 거라 ㅋ 한 배를 타게 될 거라고 봅니다. 부동산도 세금 왕창 때리면 되는데 안 하는 이유? 지들도 가지고 있으니까

그래도 주운 현금에 대해서는 세금 때리는거 보면 ㅎㅎㅎ 잃어버린거에도 세금 때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