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f we build something like LinkedIn but on Nostr?

Reply to this note

Please Login to reply.

Discussion

So it's like a job site for Bitcoiners, like the Bitcoin job board: https://bitcoinerjobs.com/

But for this project, instead of listing jobs, we list Bitcoiners.

There might be current programmers, lawyers, salespeople, marketers, engineers, etc who'd love to build stuff on the Bitcoin network.

But the problem is that many Bitcoiners don’t want to show their real identities. How about a bounty system? So it's like a quest that @npub1sg6plzptd64u62a878hep2kev88swjh3tw00gjsfl8f237lmu63q0uf63mis doing.

빌리조님!

비트코인을 단순히 투자의 관점에서만 접근 하시나요, 아니면 기존 화폐의 폐단을 깊이 생각하여 화폐혁명으로서 비트코인을 바라보시나요? 오작가님에게는 후자가 없이 단순히 비트코인을 화폐현상으로만 보는것 같은데요?

안녕하세요 사장님! 저는 비트맥시 설문지 해보니깐 32만점에 25점이 나오네요. 상당히 저도 비트코인 맥시에 가까운걸 알게되었습니다.

화폐 혁명으로서의 비트코인이냐 화폐 현상으로의 비트코인을 물어보시는거 같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의 철학을 논할만큼 깊은 인문학적 성찰이 없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고, 대신 저는 현재 비트코인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쓸 무언가를 아래 비트코인 매거진 기사에 있는 예시들처럼 만들어 보고 싶어합니다.

비트코인이 단순히 화폐냐 아니냐 또는 화폐현상이냐 혁명이냐와 같은 철학 도덕적 가치 판단을 뛰어넘어 이 위에 무엇인가를 만드는 'builder'의 관점을 가지고 나아가고자 합니다.

비트코인이 가장 단단한 디지털 땅이라 생각하고 이 위에 어떤 건물을 만들고 어떤 서비스가 들어올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미래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https://bitcoinmagazine.com/technical/building-applications-on-the-bitcoin-network

지나가던 행인 두분 대화가 보여 한마디 던지고 갑니다. 빌더의 관점 다 좋은데 사운드머니로서 비트코인의 본질에 대한 강한 공감과 커밋먼트 없이 그냥 빌드만 하겠다?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잭도시와 잭맬러스 코리 클립스타인 마이클 세일러 모두 비트코인의 대표적인 빌더이지만 비트코인의 철학은 잘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트코인 철학이 무슨 인문학이 있어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성경을전문적으로 공부한 신학자나 인문학자들 수준의 성찰이 없는 일반인들도 성경을 읽고 핵심을 이해할 수 있듯이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트코인은 그냥 비트코인이지 꼭 무슨 인문학 지정학 다 알아야 논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건전화폐, 탈중앙화, 오픈소스정신, don’t trust, verify, 풀노드, 개인의 자유, 낮은 시간선호도, 콜드월렛사용한 셀프커스터디 등 그분이 무시하시는 이 모든 것들이 바로 비트코인의 철학의 핵심입니다.

빌드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것들에 대한 빌리조님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깊이 고민해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트맥시 테스트에서 25/32를 받으셨다니 대부분 비트맥시들과 비슷한 입장이시리라 믿고 싶네요.

지난 1여년간 지혜의족보 채널 비트코인 인문학강의 해설 설명하는 컨텐츠 제작해서 구독자 늘린 사람이 이제와서 비트코인의 인문학적인 부분은 모른다라...?????????

강려크란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무장되었다고 생각되지 않는 사람이 비트코인 위에 서비스를 만들면 과연 비트코인의 철학으로 똘똘 뭉친 비트맥시들이 사용할까요? 그럼 쉿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아니면 본인 금전적 이익만 생각하는 미시적 개인외치는 온건 비트코이너들이 사용할까요?

비트맥시들의 지지없이 비트코인 위의 서비스는 성공하기 어렵다 봅니다. 잭도시, 잭맬러스, 아담백등이 비트코인 빌더로서 지지를 받는 이유는 그들이 비트코인 철학에 충실한 사람들이라고 비트코이너들이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비트맥시들의 지지를 받을 자신 없으면 그냥 쉿코인을 만드는 게 빠를겁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비트코인의 미래를 보고 뭔가를 해 볼 마음이 있다는 것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이것을 넘은 화폐혁명적인 가치관이 있습니다. 빌리조님도 그건 알고 계시죠?

오작가님이 비트맥시들의 욕을 먹고 있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비트코인을 구텐베르그의 금속활자의 발명과 버금간다고 말씀하신분이 비트코인 정신에는 관심이 없고, 이것을 단순히 투자적 관점으로만 본다는것이 저로써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맥스카이져가 미친듯이 기존 금융은 사기라고 와치는 것을 한번도 귀기울여 보지 않았다는것도,,

지정학이나 인문학을 공부하는 시간의 만분의 일만이라도 사토시가 가졌든 금융의 고민을 해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이부부을 한번 깊게 생각해 보십시요.

‘큰 비즈니스는 철학에서 나온다’

과실을 따먹기 전에 나무를 가꿀 생각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빌리조님은 나무 가꾸기에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유튜브 활동에 대해서는 죄송하지만 저는 점수를 드리기 어렵습니다.

지금 서 계신 땅이 정말 든든하다가 생각하시나요? 거기서부터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어차피 팔로잉 정책도 뚜렷해 보이시고, 저도 개인보호계정이니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오픈된 공간에서 이야기할 수 있으니 어떤 면에서는 좋네요.

ㅋㅋㅋㅋㅋ??? 일년 전에 차단 박아서 생각도 안 나요? 노스트라 와서 빤스 팔 사람 구하려고 팔로했나? 여서도 그쪽 일방 포스팅 보기 싫으니 차단해주시길 ㅋㅋㅋㅋ 일론 환경 퍼드 퍼뜨린다고 좀 지적했더니 차단한 주제에. 어이가 없어서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