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단기부채사이클이 아닌 50년에서 75년 주기로 반복되는 장기부채사이클이다.
장기부채사이클의 초기는 경화로 시작하지만, 곧 이어 경화를 담보로 하는 은행권이 나오고, 부채가 증가하면서 채무불이행을 선언하며 경화와 단절한다.
그렇게 법정통화가 발행되고 정부는 통화와 신용의 창출자로서 자신들의 특권을 남용하며 중앙정부와 중앙은행은 화폐와 신용을 창출해 자국의 통화가치를 떨어트리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빈부격차는 심해지고, 부자들에게 조세부담을 증가시켜 계층간 갈등은 심해진다. 그렇게 부자들은 자신의 자산을 지켜줄 수 있는 경화로 갈아타게 되는데 이렇게 장기부채사이클 후기에는 다시 경화로 돌아가게 된다.
1944년 브레턴우즈체제부터 시작된 장기부채사이클은 일반적으로 50년에서 75년에 걸쳐 진행되는데 현재 후기 단계에 와있다.
이처럼 장기부채사이클은 텀이 길기 때문에 일생에 한번 겪을까 말까하는데 그래서 다들 걱정하는 이가 없다.
그런데 장기부채사이클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지금 금과 비트코인이 오르는 이유도 알 수 없고, 나의 자산이 한번에 사라지는 것에 대한 대책도 세우지 못해 큰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역사적으로 그 어떤 정부도 개인을 재정적으로 보호해준 적이 없다.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자신을 재정적으로 보호해야한다.
2024.2.12
미국 대통령 바이든 공식 트위터 계정에는 놀랍게도 비트코이너를 상징하는 레이저아이 이미지 하나가 올라왔다.
어떤 것보다도 중앙화되어있는 세계 최고의 금융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수장이 탈중앙화 금융 네트워크를 지지하는 비트코이너의 이미지를 자신의 공식 계정에 올렸다. 우리는 지금 어떤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는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과 많이 다를 것이다. 역사를 공부한 사람은 그 어떤 정부, 경제 체제, 통화, 제국도 영원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들이 무너질 때 경악하면서 같이 무너진다.
빈부격차와 자산 가치 격차가 커진 상황에서 불황이 오면 남은 파이를 분배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갈등이 유발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큰 변혁은 필연적이다. 
흥미롭네요 
대부분의 인간은 기계의 한 부속 혹은 체계의 한 부속으로 살아가는데, 비트코인은 인간 개개인이 하나의 기계 혹은 하나의 체계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기계 혹은 체계 중심의 괴물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희망을 내포한, 독립된 인간임을 꿈꿀 수 있는 혁명적 수단이다.
우리는 자본의 비인간적 속력과 경쟁하여 그것을 초과해야 하며, “영구적이고 가속된 변성적 편력”속에서 “계속 움직여”야 한다.
- #가속하라 
https://www.nftdive.io/news/articleView.html?idxno=2011
이 아티클 한번읽어보시고 참조해보시고 생각해보시면 어떠 하실런지..
똥들에게는 재앙이 될수도있겠지만
갓 Bmen 에게는 오히려 대단한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양자컴퓨터 와 비트코인 부분은 많은분들 께서 이미 다루셨기 때문에 이미 아실거라 생각되고
저는 이 아티클 전부는 아니지만 부분 동의 합니다 초전도체 상용화가 정말된다면 (아직 까지는 예전 황우석박사 복제배아줄기세포 수준이라고 생각함) 초단위로 수십 수천 그이상의 자산 이동과 거래가 된다면 그에 맞는 화폐단위로 fiat의 전환이 필요없는 비트코인이 유일한 화폐단위가 되지 않을까 생각.. 저만의 뇌피셜 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정독해봐야겠네요🫡
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초전도체가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마이클 세일러가 말하는 비트코인의 전기에너지 채널링의 기능이 쓸모없게 되는 건가요?
간밤에 포모가 와서 소액이지만 DCA 좀 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안타깝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감사하기도 하다.
가족들에게도 이야기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끝까지 힘내서 설득해볼 생각입니다 !
아무리 좋은 밥상을 차려줘도 독이 있다 생각하면 못 먹는 것처럼 의심은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ㅎㅎ 알아보는 놈만 데리고 가야겠습니다😂
비트코인 사세요. 절실하게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지만.
NFT가 예술 시장을 잠식해 나간다면, 결국 비트코인이 예술을 잠식해버릴 것이다.
떨어질수록 좋다. 더 떨어져라 더 사서 모을 수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