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kossie
b2833792cd5c95662538e620fed371728e90671b9d6bdefebe8f706c1f1a04da
Bitcoiner, Travel & Food & Art lover

이번 이스라엘 정부가 싸우고있는 하마스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99퍼센트

내가 궁금해서 공부해본 사무라이 월렛의 whirpool 요약.

한국에 워낙 자료가 없어서 공부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주말 이틀 동안 공부했는데, 궁금하신 노친분들에게 설명드립니다!!

Whirlpool coinJoin은 3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1. Premix and 입력등록

a. 사용자 A는 세탁하고 싶은 자신의 UTXO를 동일한 잔액으로 나눈다. 이는 mix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동일하게 잔액을 맞추어 잔액으로 trace를 못하게 하는 것이다.

b. 사용자들은 자신의 utxo 아웃풋과 거슬러 받고 싶은 비트코인 주소를 차움 블라인드를 이용해서 숨겨서 whirlpoo보낸다. 이때 whirlpool측은 사용자들의 거슬러 받고싶은 비트코인 주소는 알수 없다.

c. Whirlpool은 사용자들의 blinded 비트코인 주소에 서명을 해서 돌려준다.

d. 사용자는 whirlpool에게 blinded 비트코인 주소 + 서명을 unblind해서 서명된 비트코인 주소를 얻어낸다.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2518398798495799011696745584.webp

2. 출력등록

a. 입력등록을 한 각 사용자들이 자신의 신원을 숨기고 사인된 비트코인 주소를 whirlpool에게 제공한다.

b. 여기서 whirlpool은 각 사용자들이 어떤 입력등록을 한 사용자인지 모르지만 자신의 서명을 가지고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아웃풋으로 이용해서 사인이 안된 트랜잭션을 만든다.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1063824867090483301696745712.webp

3. 사인

a. Whirlpool은 각 출력등록에서 받은 아웃풋 비트코인 주소를 이용해서 하나의 거대한 트랜잭션을 만들고 이를 입력등록한 사용자들에게 보낸다.

b. 각 사용자들은 자산의 비트코인주소에 맞는 양이 보내지는지 확인하고 사인해서 whirlpool에게 보내면 whirlpool은 모든 사인을 합쳐 트랜잭션을 완성하고 브로드 캐스트 한다.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6472376722138700461696745851.webp

4. 결과물

결과물은 아래와 같다.

https://nostrcheck.me/media/public/nostrcheck.me_7409969336528264181696745884.webp

항상 감사드립니다 👍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3/10/07/QQF6FG7RAVDE5IF43GLPJELQO4/

간밤에 일어난일

우크라 vs 러시아

이란 vs 이스라엘

다음은 ?

대한민국 가즈아! 이겨라 화이팅!!!

Replying to Avatar getbackmybtc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와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

통화량의 계속된 증가로 인한 상품가격의 증가는, 임계점을 넘어서면 소비자들의 지갑을 닫게하고 이에 연달아 공급자들의 투자를 줄이므로 [경기침체]를 야기한다.

즉, 스태그플레이션도 [통화량의 증가]에 따른 결과다.

이 문제를 시장에 맡기면 (긴축/완화 등 정부 통화정책 없이) 단기적으로는 [침체 (부동산 가격 하락 포함)]가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다시 경제는 살아난다.

https://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62

하지만 정부를 운영하는 주체는 투표로 먹고 살기 때문에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 조치는,

1) 긴축

2) 완화 둘 중 하나인데,

[긴축]은 단기간에 고통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인기가 없다. 또한, 미정부 부채수준은 긴축 할 수 있는 임계점을 이미 넘은지 오래다. 따라서, 금리가 올라가도 통화량은 계속 늘어나는 [모순]이 발생한다 (= Debt Spiral)

따라서, 결국 또 통화 완화책을 실시한다. 한국은 수출국이기 때문에 달러가 늘어나면 원화도 같이 따라가야 한다.

스태그플레이션은 더 악화된다.

쏟아지는 통화량은 전통적으로 부동산과 주식으로 이동했다. 하지만, 부동산은 1채 단위로 거래하기 때문에 기존 부동산 시총을 초월한 통화량이 계속 들어올 수 없을 것이다. 어느 순간 상승세가 막힐 것이다.

동탄 부동산이 20억을 넘었다고 한다. 그럼 그걸 추가로 들어올리려면 25억, 30억의 통화량이 계속 들어와야 한다는 것이다. 일자리와 임금이 계속 늘어나지 않는 한, 불가능한 시나리오다.

[주식증서]는 통념상 기업실적에 따라 통화량이 늘어갈지 말지가 결정되므로, 경기가 침체되는 스태그 시대에서는 주식으로도 통화량이 이동하지 않을 것이다.

답은 비트코인 하나다. 거래 단위로 1억분의 1이라 통화량이 들어오는 허들이 매우 낮다.

정부는 계속 통화량을 늘릴 것이고 (다른 방법 없음)

비트코인으로 그 통화량이 계속 스쳐갈 것이고,

시장 플레이어들은 알아서 비트코인으로 결제받기를 원할 것이다.

요게 내가 생각하는 [완만한 비트코인 스탠다드]로의 전환 시나리오다.

좋은 인사이트!! 👍

대한민국 외환보유고 ㅠㅠ

이게 real!! 진정한 Pure 자산 은 그누구도 컨트롤 할 수 없는 당신의 셀프커스터디 된 BTC뿐. 중앙화와 탈중앙화 그중요성에 대한 이해. BTC의 출발.

대한민국 사람으로써 정말공감 가는글

위기가 오고있다고 호도 선동 하고싶은 것은 아니나

m1 즉 돈이 감소하고있고

m2 단기부채는 늘어나고

외환보유고 감소를 막으려 정부가 뛰어든다면 일반 국민과 기업들이 그 짐을 짊어 지게 될것이고

m1 이 부족한 국민과 기업들은

정부의 외환보유고 충당이 불가하고

자원으로 배짱 부릴수있는 러시아 사우디 등 과 달리

대체제가 많은 기술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은 위기가 맞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정책은 어떻게 펼치는지 면밀 주시해야할 필요성

분명히 있다.

결국 퓨어 자산인 BTC 의 가치는 오를 것이며 그어떤 자산과 비교불가한 자산이 될것임을 나는 의심치 않다.

97imf 외환위기 다시 복기 해보자.

노친네분들은 이미 알것이라 생각한다.

BTC의 이해는 Fiat의 이해부터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

제네시스블록을 다시 상기시킨다.

nostr:nevent1qqsv49h38z8wa6hvgnqwws69u2dcsmww0pxxfn20n3a4pac0mgad3pspzamhxue69uhhyetvv9ujuurvv438xarj9e3k7mgzyresmd5fkm6zww8mgtkv2md6ynmej8rjdncq9eyh6qrvw2zpk3x4zqcyqqqqqqgl7fkm6

맞습니다 원인차이는 있겠으나

국가 외환보유고 작살

채권팔이 시작

사줄현금 없음

..... 돈마련 어디서....

97때는 금모으기 운동이라도 했다만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주시해야겠습니다...

자원도 없는 대한민국 우찌하려나ㅜㅜ

이게 원화랑 뭐가 다른건데 ....... ㅠㅠ 디지털로 감시하는거 말고 다른점이 뭐야 멍청이들...

동의합니다! 맞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디플레이션이 오든 돈쓰기를 상당기간 그만하던 말던 결국 둔화의 과정이고 가치희석은 막지 못합니다. 가치희석을 막지못하는 것은 역시 BTC뿐 !

동의합니다.

m1 현금 m2 현금+단기대출,채권.

한국을 보면 m1은 확줄었는데 m2확 줄지 않았다는건 차이분 만큼 금리인상 사이클에 모기지, 대출 등 이자율이 올라가다보니 매꾸기위해서 단기 대출, 채권이 그 차이분을 메꿧다는 얘기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치권은 표받아야되니 다시 코로나, 무분별 복지, 우크라전쟁 송금 등을 하면서 돈프린트, 돈풀기를 해버렸고 프린트된 돈으로 인해 미화가치는 희석되면서 그에따라 달러에 대한 외화 환율이 올라감. 가치희석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지만 걷어들이는 돈보다 쓰는돈이 계속 많음. 결국 미국을 기축통화로한 세계경제에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은 환율이 계속 올라가고 자원국가들은 자국환율과 경제방어를위해 자원가격을 올려버림(사우디 기름 등) 그로인해 힘들어진 국민들은 다시 정치권욕하고 정치권은 표심 때문에 돈쓰기 무한반복.

엄청난 기술의 발전으로 디플레이션이 오던가

제대로된 정치권이 나와 돈쓰기를 상당기간 그만하지 않는이상 사이클에 답이 없음.

계속쓰고 돌고도는 돈과 채권, 계속된 머니프린팅은 금리인상과 하락에 상관없이 계속 돈의 가치는 희석.

결국 답은 BTC

m1 현금 m2 현금+금융상품(대출, 채권 등)

으로 이해하면 될거같습니다

즉 은행,기업과 개인은 현금이 말라가고 대출이 많아졌다 얘기 아닐까 합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있는거 일수도 있으니 참고정도로만...